FAQ 104. 아피메즈파마슈티컬유에스의 NYSE AMEX상장이 될 거 처럼 보였는데 연기된 것 같네요?
- hyrestart1
- Mar 11
- 1 min read
네, 아피메즈파마슈티컬유에스(이하 아피메즈)는 2025년 2월 11일에 SEC의 S1승인을 받고 2025년 3월 4일에 NYSE AMEX상장승인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데 상장이 연기된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는 주의깊게 봐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 SEC 및 NYSE AMEX 승인관련된 부분입니다.
2024년 3분기 리뷰받은 재무제표를 가지고 IPO를 진행할 수 있는 기한은 2025년 2월 14일이었습니다. 즉, 2025년 2월 14일까지 상장을 마무리하지 못한 기업은 2024년도 회계감사보고서를 첨부한 S1을 Filing해야만 상장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피메즈의 S1리포트를 보면 재무자료는 2024년 3분기 자료까지 업데이트가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아피메즈는 2024년 회계감사보고서에 대한 업데이트없이 2025년 2월 14일 이후 NYSE AMEX의 상장승인을 받았습니다. 이게 어떻게 가능할 수 있었을 까요? 상장규정의 예외규정을 이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예외규정에 따르면 SEC 및 NYSE AMEX가 모두 예외를 인정할 경우 이렇게 재무제표의 업데이트 기한을 넘겨서도 상장이 가능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러나 그 기간은 오래도록 인정해 주지는 않으니 아마도 3주 정도의 예외를 받은 것로 보이며 이에 따라 NYSE AMEX의 상장승인을 3월 4일에 받을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왜 상장이 지연된 것일까요? 정확한 공시내용등을 알 수 없어서 추정을 전제로 한다는 부분 먼저 이야기 드립니다. 저희의 견해로는 상장을 하려고 했던 시점 바로 직전에 IPO에 청약했던 상당 수의 투자자들이 청약을 철회하였고 이로인해 NYSE에 제출했던 Book에 따른 주주배정을 할 수 없었고 수정 배정도 진행하기 어려워 상장을 연기한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상장을 연기하였다고 하여 바로 재공모를 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위에서 이야기드린 대로 2024년 회계감사보고서 업데이트 이슈가 있기 때문에 결국은 S1을 SEC에 재승인을 받아야 하는 절차를 밟고 그 이후에 다시 로드쇼를 진행하여 상장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상장 재진행 시점은 4월 중순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는 언제나 미국 주식시장 상장에 도전하는 국내기업들을 응원합니다. 아피메즈도 재정비를 통해서 조속한 시일 내에 미국 주식시장 상장기업이 되기를 기원해 보겠습니다.
Comments